중등학교 역사교사 및 관련 영역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역사교육 전공에서는 역사영역을 주심으로 전공 지식의 심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역사 교과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관련 학문 간의 유기적인 종합과 다각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학문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지리교육전공은 석사학위과정으로서 중등사회과 지리교사 혹은 지리과 전공 관련 교육 전문가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학교사회가 바라는 교육 일선의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재교육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능력과 자질은 교육, 연구, 답사 영역이 강조된 사회과 지리교육전공 교과 과정을 통해 길러진다. 지리교육과정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지리학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통해 국토나 세계의 지역구조를 학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일반사회교육 전공은 중등학교 일반사회 교사 및 관련 분야 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일반사회 영역 및 유관 학문에 있어서의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부단히 도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연구, 학습한다.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인성교육에 역점을 둠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동시에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줄 수 있도록 교육실습 및 산학협동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에 역점을 두고 각종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조사 및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