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장학] 2024학년도 사범대학 특성화 장학금 시행 안내 (제출 기간 : 5/13 ~ 17)

  • 사회과교육과 관리자

2024학년도 사범대학 특성화 프로그램 안내



**다음 내용을 참고하셔서 5/13(월) ~ 5/17(금)에 필요한 서류를 과사무실로 직접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간 엄수)

**인턴기관은 학생이 직접 구해서 진행해야 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사업 명: 이화 사범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


2. 사업목적

 인턴교사 활동을 지원하여 미래교육을 이끌어갈 예비교사를 양성함

 전공과 관련된 연구 및 교육기관에서의 인턴활동을 지원하여 재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함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교육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는 활동을 지원하여 이화 사범인의 교육자적 통찰력과 전문성을 강화함


3. 지급대상: 직전 학기 성적 2.00 이상(4.30 만점)인 학부 재학생

 장학금 수혜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 제외대상 신입생휴학/자퇴/제적자과정수료생


4. 세부내용

  교직/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1) 교직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사범대학 재학생을 각급 학교에 인턴교사로 파견하여 실제적인 교육 활동을 실행하게 함으로써 학교 교육 현장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함

 - 인턴교사 파견대상 학교는 본교 사범대학의 각 학교급 별 부속학교를 우선 대상으로 삼고그 외에 학교 급별로 다양하고 우수한 학교들을 선정함

 - 프로그램 시행이 완료된 뒤에는 인턴교사 파견 대상 학교의 평가서 및 인턴교사 활동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함

  - 학교교실 등 실제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도 확보에 기여할 활동임 

 ※ 위 인턴교사 활동은 교육실습 및 봉사실적으로는 인정되지 않음


 2)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사범대학 재학생을 전공과 관련된 연구기관 등에 인턴으로 파견하여 실제 업무를 수행하고 대인관계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졸업 이후의 취업 역량을 강화함

 - 인턴으로 파견되는 연구기관 등에서 인턴십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체계적으로 관리·감독할 수 있도록 유도함

 - 프로그램 시행이 완료된 뒤에는 인턴 파견 대상 연구기관의 평가서 및 인턴 학생 활동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함


 연구 역량 강화 프로그램

 - 교육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 사회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주제사회 문화 환경 변화를 반영한 교육 관련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한 후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자적 통찰력과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 디지털기후・환경인구 구조 변화 등 대처하는 미래 소양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

 - 연구의 형식과 내용은 주제에 따라 매우 유연하게 설정될 수 있으며그 결과물 역시 학문적 틀을 갖춘 소논문교육 문제 실상을 알리는 UCC 동영상 클립교육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한 소셜 미디어 활동 포트폴리오혁신적 교육 연구와 실천을 수행한 인물 인터뷰 전사본 등 학생의 자기 주도적 설계에 따라 산출될 수 있음.

 ※ 동일한 학년도 내 미래설계 장학금도전학기 장학금을 수혜한 학생은 신청 불가


5. 장학생 심사 및 선발

 심사 및 선발각 학과에서 자체적으로 지원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심사 및 선발기준을 수립하여 진행함


 . 1인당 장학금액: 100만 원

 ※ 1인당 장학금액 조정/변경 불가함

 ※ 등록금 범위 초과하여 타 장학금과 중복 수혜 가능함

 ※ 장학금 지급 조건 (지급 조건 미충족 시 장학금 지급 불가)

     - 교직/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 50시간 근무 기준을 충족하고학생 보고서 및 인턴 기관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 연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연구 결과물연구 결과 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선발인원총 65명 선발 (하단 표 참고


 프로그램명

학과명 

이화 사범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

(총 배정인원)

교직/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연구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교육학과

3명

2명

5명

유아교육과

2명

2명

4명

초등교육과

3명

3명

6명

교육공학과

3명

2명

5명

특수교육과

3명

3명

6명

영어교육과

3명

3명

6명

사회과교육과

역사교육전공

6명

6명

12명

지리교육전공

사회교육전공

국어교육과

2명

2명

4명

과학교육과

물리교육전공

7명

6명

13명

화학교육전공

생물교육전공

지구과학교육전공

수학교육과

2명

2명

4명

34

31

65


 - 학과별 총 배정인원 수는 각 학과의 2023학년도 1·2학기 재학생 수 평균에 비례하여 산정하였음

 - 이화 사범인 역량강화 프로그램 학과별 총 배정인원 내에서 세부 프로그램별 장학생 선발인원은 조정될 수 있음



 업무 일정


업무 내용

일정

서류 제출 방법

제출 서류 안내

교직/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연구 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생 신청

~5.17.(금)

학생이 각 학과 사무실에 제출

교직/취업역량 프로그램 신청서(붙임1)

연구계획서(붙임4)

장학생 심사 및 선발

~5.31.(금)

학과에서 수합 후

사범대 행정실로 제출

특성화장학금 심사 기준표(붙임6)

특성화장학금 심사 평가표 및 심사 결과표(붙임7)

특성화장학금 지급대상자 명단(붙임8)

최종 선발된 학생의 신청서/연구계획서

2024-1학기

결과 보고서 제출

~7.3.(수)


 (8월_장학금 지급 예정)

- 학생보고서(붙임2)

인턴기관 보고서(붙임3)

연구 결과물(자유양식)

연구결과 보고서(붙임5)

2024-2학기

결과 보고서 제출

~12.27.(금)

(25년 1월 말 장학금 지급 예정)



6. 유의사항

 장학금 지급 요청 시 프로그램 진행 결과물(ex. 장학생 선발 심사표활동 보고서 등제출 필수

 프로그램 추천자로 선발되었을 경우해당년도 내 특성화 장학금 중복 수혜 불가함

 (ex. 교직/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연구역량강화프로그램을 중복 수혜할 수 없음)

 프로그램 추천자로 선발되었으나 장학금 지급 기준을 충족하지 않고 중도 포기할 경우 장학금 지급이 불가함

 프로그램 추천자로 선발되어 해당 학기에 프로그램을 이수 완료했으나 해당 학기 중도에 휴학/자퇴/제적할 경우 장학금 지급이 불가함

 배정된 지원 금액은 학생에게 장학금으로만 집행 가능함


7. 장학생 관리

 각 학과에서는 선발한 학생이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중간점검 등의 지도 및 관리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교직/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신청서 1

 2. 교직/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학생 보고서 1

 3. 교직/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인턴기관 보고서 1

 4. 연구역량강화 프로그램 연구계획서 1

 5. 연구역량강화 프로그램 연구결과 보고서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