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소개

역사교육전공

중등학교 역사교사 및 관련 영역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역사교육 전공에서는 역사영역을 주심으로 전공 지식의 심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역사 교과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관련 학문 간의 유기적인 종합과 다각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학문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
  • 교육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의 습득을 통해 교육 현장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형성하여 교육 현장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역사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 활동을 강화하여 전문지식의 심화를 꾀할 뿐 아니라 역사 교과과정의 운영을 내면화하여 교과교육 이론과 방법에 대한 원리적인 이해 및 교과 지도내용을 개발한다.
  • 교육현장 실습 및 현장 연구의 강화를 통하여 학교 행정 및 학급 경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며 학생지도를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첨단 학술 매체의 활용능력을 개발하고 21세기에 대비한 역사과 교육을 모색하며,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는 적극적인 자질을 개발한다.
  • 화목과 봉사의 정신을 함양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건전한 인성을 개발하고, 역사 교과로서의 사명감과 교직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지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은 석사학위과정으로서 중등사회과 지리교사 혹은 지리과 전공 관련 교육 전문가로서 역할을 담당하고 학교사회가 바라는 교육 일선의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재교육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능력과 자질은 교육, 연구, 답사 영역이 강조된 사회과 지리교육전공 교과 과정을 통해 길러진다. 지리교육과정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지리학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통해 국토나 세계의 지역구조를 학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구체적인 교육목표
  • 지리교육의 기본원리, 사고, 연구방법을 습득케 함으로써 학교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한 지리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 중등학교 지리교육전문가로서 학교 수업을 개선하고 학교사회 발전에 동참할 수 있는 자질과 교육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한다.
  • 중등학교 지리교육전문가로서 교육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고취시키고 교육기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 및 학문적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 지리교과교육관련 연구기관에서 지리과 프로그램 및 평가 과제를 기획 및 조직 할 수 있는 심화된 전문지식을 함양시킨다.
  • 지리과 관련 전문가로서 교육과정, 수업, 학교 조직, 교과 교육의 개선 등 학교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학교사회에서 봉사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특성을 파악하여 국제화, 세계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질을 개발한다.

사회교육전공

일반사회교육 전공은 중등학교 일반사회 교사 및 관련 분야 교육 전문가의 양성과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일반사회 영역 및 유관 학문에 있어서의 새로운 이론과 교육방법을 부단히 도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연구, 학습한다.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인성교육에 역점을 둠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동시에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줄 수 있도록 교육실습 및 산학협동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에 역점을 두고 각종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조사 및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
  • 중등학교 일반사회과의 교사 양성 및 심화교육에 역점을 두되, 과정 수료 후 교육계, 학계, 언론계, 기업계 등 다양한 관련 분야에서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한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학의 기본 이론과 방법론의 습득을 통해 중등학교 일반사회와 관련된 교육현장에 대한 전문가적인 안목을 형성하여 교육현장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일반사회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활동을 강화하여 전공지식을 함양할 뿐 아니라 일반사회 교과과정의 운영을 내면화하여 교과교육이론과 방법에 대한 원리적인 이해 및 교과지도내용을 개발한다.
  • 사회과를 통합교과로서 운영, 발전시켜 온 본교 사회과 교육 연구의 독보적 전통과 사회과의 통합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적극 부응하여 역사, 지리 등 관련 사회과와의 유기적 종합을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한다.
  • 교육현장에 관한 연구를 강화함으로써 학교행정 및 학급경영 그리고 학생지도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정보화 시대로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이러한 변화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첨단 학술 및 교육매체의 활용능력을 개발, 습득한다.
  • 국제화·세계화의 추세에 대응하여 일반사회교육 분야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며 미래사회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전문가적인 자질을 개발한다.